농심이 블로그에서 신나게(?)까이고 있다. 이유는 인터넷에 퍼진 한·중·일 신라면컵 비교글 때문이다. 문제의 신라면 컵 / 출처 : 신라면 공식 홈페이지
참고로 한중일 신라면은 어제 검색어에 올랐던 내용으로 각 나라에서 팔리는 신라면 컵의 내용물이 다르다는 내용이다. 이 글을 본 네티즌들은 어떻게 같은 신라면컵인데 내용물이 이렇게 다르냐며 울분(?)을 토했다.
이에 농심은 자사 블로그인 이신전심(blog.nongshim.com)에서 2차례에 걸쳐 해명에 나섰지만 결과는 (다시 말하지만) 신나게 까이고 있다. -_-; 이유가 뭘까? 농심 블로그 ‘이신전심 중 일부’
농심의 해명은 길지만 (게다가 2번에 걸쳐있지만) 요약하자면 이렇다.
1. 해외에서 판매되는 신라면컵은 현지 시장환경과 문화, 소비자 기호를 고려해 가격, 중량(구성요소의 양 포함) 등을 달리할 수밖에 없다.
2. 중량이 증가한 만큼 가격도 다르고, 제조원가도 다르다.
3. 환율을 고려해서도 한국 고객이 가장 큰 이득을 보며, 일본 고객도 충분한 혜택을 받고 있다. 신라면컵의 가격(할인점 기준)은 한국이 가장 저렴하다.
|
한국 |
일본 |
중국 |
총중량(g) |
65 |
75 |
72 |
판매가(할인점 기준) |
640원 |
1,410원 |
700원 |
대충 이런 내용인데, 소비자들은 전혀 납득 못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 공정하게 비교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농심블로그 ‘이신전심’에 달린 댓글 중 일부
예를 들어 닉네임 ‘하늘을 가리네’님은 “국내가격은 650원으로 할인점가격, 일본가격은 1410원으로 환율그대로 적용한 가격, 한국 정가는 800원, 일본정가는 100엔, 일본 국민소득은 우리나라의 세배, 우리 시급으로 다져볼까요? 일본 최저시급 800엔(말그대로 최저고 거의 900~1000으로 시작한다), 우리나라 최저시급 4150원인가?(이것도 잘안지키는 곳이 많음)/일본 할인점 가격은 65엔”이라며 제대로 된 비교가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환율 비교도 잘못됐고, 소득수준도 차이가 난다는 것(최저임금부터 차이난다)이다.
두 번째는 내용물이 다른 이유가 잘 납득이 안간다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이는 현지 시장환경과 식습관, 소비자 기호를 고려한 것”이라는 해명에 “그러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건더기를 싫어한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하고 있다.
반대로 삼양라면 옹호론도 나온다.
소수지만 이 밖에 농심에 대한 적대감도 나오고 있다. 예전 조중동 광고불매 사태 때 불매운동에 반대 했던 농심에 대한 불만도 함꼐 터져나오는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 (주로 ‘좌빨’, ‘아고리언’이라는 단어를 좋아하는 분들에게서 느껴진다만)
사실 기업들이 블로그, SNS를 운영하면서 소비자들과 대화하는 것은 열린자세로 칭찬받을만 하다. 그러나 변하는 것 없이 해명으로 일관한다거나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참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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