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기한 만료/→대충 뉘우스

울트라라이트나 그냥 담배나 '그놈이 그놈'

순한담배 피운다고 안심하던 이들을 긴장하게 하는 뉴스가 나왔다. 라이트 담배고, 울트라라이트 담배고 소용없다는 이야기다.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백유진 교수 연구팀은 2007년5월부터 10월까지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18세 이상의 흡연 남성 507명을 대상으로 요코티닌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몸에 니코틴을 흡수하는 양은 큰 차이가 없더라” 하고 밝혔다고 한다.

연구진은 검사 결과, 요코티닌 농도의 중앙값이 일반 담배군을 기준으로 라이트 담배의 니코틴 흡수율은 84%, 울트라라이트 담배군은 78%로 큰 차이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혈액중 코티닌은 금연 시작 후 108시간까지, 소변에는 132시간까지 검출된다. 요코티닌 검사는 소변에서 검출되는 코티닌 양을 검사, 니코틴 흡수율을 검사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검사 대상중 라이트 담배(니코틴 0.05mg, 타르 0.5mg) 흡연자는 67명, 울트라라이트 담배(니코틴 0.1mg, 타르 1mg) 흡연자는 207명, 일반 담배(니코틴 0.9~0.15mg, 타르 1mg 초과) 흡연자는 233명이었다.

연구진은 이어 “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액 속의 니코틴 함량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려는 신체 반응에 의해 니코틴의 체내 흡수량이 자연적으로 증가할 뿐 아니라, 점차 많은 양의 담배를 깊게 피우는 경향이 생긴다”며 “신체의 니코틴 흡수량이 3~5배까지 증가, 건강에 대한 위험성은 전혀 줄어들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뭐 이런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독한 담배 피우던 이들이 “그럼 그렇지”라고 이야기 하는 것도 조금은 우습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