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기한 만료/→대충 뉘우스

보톨리눔톡신, 뇌성마비에 효과.... 그런데?

보톨리눔 톡신이 뇌성마비 증세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다고 합니다. 보톨리눔톡신은 흔히 앨러간의 ‘보톡스’로 잘 알려져 있죠. 국내에서는 국내 제품인 메디톡스도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입니다만.

미국 텍사스 사우스웨스턴대학 의학센터 델가도 박사가 주도하는 연구진이 신경학 최신호에 게재한 연구논문을 통해 발표한 자료 입니다만...뇌성마비 증세가 있는 어린이와 10대들에게 보톡스를 주사하면 근육활동을 방해하는 근육긴장과 뇌성마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보톨리눔톡신을 주사하면 근육이 마비돼 힘이 빠져 필요 이상 힘이 들어가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왜 뉴스가 되는지 모르겠군요. 옮겨 놓기는 했지만... 이미 그런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_-;

하여간 연구진은 보톨리눔톡신 이외에 진정제의 일종인 ‘다이아제팜(diazepam)’이나 근이완제 ‘티자니딘(tizanidine)’ 역시 단기간 사용시 효과를 나타냈지만 이들 제품은 부작용에 주의해야 하며 특히 티자니딘은 간독성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걸 이야기 하고 싶어서 이같은 연구결과를 발표 한 것 아닐까 싶네요. 앨러간측에서 다이아제팜이나 티자니딘보다 자사의 약이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을 하고, 이를 델가도 박사측에서 받아들인 것 아닌지...

하여간 연구진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안전성 가이드라인을 미신경학아카데미에 내놓았다고 합니다. 뭐 이거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