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기한 만료/→대충 뉘우스

가슴키워준다는 한방성형, 효과는?

최근 프로 누드모델을 불러 한방 성형 공개시술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취재를 갔었습니다.
일단 '누드'라고 하는 이슈가 있어 간건데요. 솔직히 요즘 한의원들이 어려운가 보다..하고 쓴 웃음도 들더군요.



일단 한방성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한의원에서 시술하는 성형수술입니다. 약간의 차이점도 있지만... 이날 공개한 것은 가슴 확대 시술입니다. 대략 원리를 보니 크게 두가지로 진행됩니다. 하나는 몸의 균형을 잡아줘서 가슴이 나오게 하는 방법과 가슴의 근육에 녹는 실을 집어 넣어 근육을 자극하는 시술을 하더군요.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듯.

우선 등에 침시술을 합니다. 이는 몸의 균형을 잡기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가슴을 키울 수 있는 근육과 관련된 부분에 약실을 주사기 같은 것으로 넣습니다. 이 튀어나온 부분은 나중에 잘라냅니다.


실제로 이 여성분은 가슴이 커졌을까요? 그것은 아직 모릅니다. 조만간 결과 발표를 한다고 하니 실제효과는 그때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쨋든 여성이든 남성이든 꽤나 관심들이 많은 주제일 것이라 생각하고 끝나고 난 뒤에 이날 시술자 중 한 명인 박동수 원장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인터뷰 동영상과 대화 전문을 아래에 올립니다.



한방성형침이란?

한방성형침은 기존 침들과 다른 것은 아니고 사용하면서 사이드이펙트 효과, 예를 들면 병을 치료하기 위해 침을 놨는데 피부도 좋아지고 얼굴도 좋아지는 효과를 체계적으로 성형에 적용해 보자고 해서 모은 것이다.

효과에 대한 의문이 많다. 한방성형침의 실제 효과는?

효과에 대해 울혈이나 부종이 아니냐고 물어 보는데 그것만은 아니다. 침이 작용하면 침에 의한 상처에 의해 PDGF(platelet derived growth factor:체세포 분열인자)라든가 성형 인자들이 작용하게 된다. 서양의학에서 이야기하는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 등과 원리는 똑같다. 생체에 자극을 줘서 성장인자를 자극하게 되면 목적을 두는 것은 똑같다. 단지 기계를 이용하는 것과 침을 이용하는 것이 차이다. 한방성형에서 추구하는 것은 얼굴의 아름다움은 성형만으로 해결이 안되고 몸의 정상적인 축을 만드는 것이다. 균형이 이뤄졌을 때 얼굴도 정상적인 균형이 이뤄진다. 한의학적으로는 아른다움의 ‘테’를 만드는 것이다. 잘생겼다고 보이지는 않지만 품격있게 보이고 자태가 이쁘다 하는 것처럼 개개인의 아름다움이나 개성을 만드는 것이고 우리가 좋은 열매가 맺기 위해서는 뿌리가 좋아야 하듯이 몸이 꼭 변해야 한다. 건강하면서 아름다움을 추진하는 것이다.

효과는 지속된다고 봐야 한다. 필러나 보톡스가 몇 년이라고 정해지지만 한방성형에 의해 형이 변했을 때는 지속적으로 간다. 감히 영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변한 상태에서 다시 나이가 먹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대의학과의 차이점이라면?

한 개개인의 아름다움을 찾자는 것이 한방성형의 관점이다. 차이의 아름다움을 만드는 것이다. 앞으로 점점 문명화 돼 가고 개개인이 존중하는 사회가 오면 개개인의 아름다움을 찾는 것이 선진 문명사회에서 필요한 것처럼 개개인의 개성을 찾는 것이 차이점이다.

현대의학의 리프트 성형과 비슷하다는 지적도 있는데...

(현대의학에서 사용하는) 아톱스 실이라는 것은 개발한 분은 러시아 분이다. 흔히 이야기 하는 ‘가시실’을 만들어 조직을 댕겨 올려서 하는 것이다. 한방 약실은 기본 근원은 송나라 시대부터 동물의 장을 꼬아서 실을 만들어서 피부속에 매몰시켜서 자극에 의해 몸의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성형에 접목시킨 것이다. 굳이 역사를 찾아면 동양이 더 오래 됐다. 다만 실의 역할이 틀린데 서양의 아톱스실이 조직을 끌어 올리는 것이라면 약실요법은 매성요법이라고 하는데 실이 들어가서 근육층을 자극하는 것이다. 결국 서로 바라는 기전이 틀리다.

현재까지의 연구성과는 얼마나 되나

한 400케이스 된다. 결과가 끝난 분도 있고 진행하는 사람도 있다. 단순하게 한두 케이스로 발표하는 것은 아니다. 실패도 있지만 대부분 유효성이 입증되서 완성됐다기 보다는 진행중이라고 봐달라.

실제 발표된 논문은 얼마나?

이미 발표된 논문 중 공동저자로 발표된 것이 몇 개 있다. 앞으로는 성형이라는 분야는 문헌적인 논문보다는 임상사례적인 논문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 4월에는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한방 성형에 대한 것을 발표하려고 한다.

오늘 기자들 앞에서 공개시술을 했는데 위생이 미흡했다는 지적도 나올 듯 하다

간과되는 부분이 있다. 맞는 지적이고 다음에는 좀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라고 본다. 다음에는 꼭 고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