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기한 만료/→대충 뉘우스

‘보톡스 정품’은 없다는 사실을 아십니까?(1)

오래간만에 정식으로 블로깅을 시작합니다.(바로 앞전 포스팅은 몸풀기) 이번 포스팅은 사실 전에 헬스로그의 양깡님의 블로그에다 약속해 놓았던 것입니다. 아무생각 없이 쓴다고 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꽤 오랜만에 쓰게 돼 버렸네요. (참조 : http://healthlog.kr/783)

이번에는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 하나를 하려고 합니다. 좀 긴 이야기가 될 것 같으니 4회에 걸쳐 적겠습니다.

보톡스. 여자분들 관심 많으시죠? 나이들면서 생기는 주름을 없애주는 보톡스는 이제 성형이라고 부르기도 애매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병·의원에 가서 받는 시술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병의원들 사이에서는 ‘우리병원은 정품 보톡스만을 사용합니다’라는 말을 사용한다는 것.

앨러간의 보톨리눔톡신제제 보톡스

그런데 이걸 아십니까? 사실 정품 보톡스라는 말은 없다는 것. 그렇게 신문지상에서 떠들어대는 정품보톡스라는 말은 생산사인 앨러간, 혹은 앨러간의 홍보대행사에서 만들어 낸 말이라는 것을.

사실 보톡스는 보톨리눔톡신 제품의 한가지입니다. 그런데 어느새 신문기사 등에서도 짧아서 그런지 다들 그냥 ‘보톡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실제로 보톨리눔톡신은 현재 4가지 제품이 국내에서 판매 중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미국 앨러간의 ‘보톡스’. 그리고 영국 입센의 ‘디스포트’. 중국 란주생물제품연구소에서 생산하고 국내사인 한올제약에서 생산하는 ‘BTX-A’. 그리고 국내사인 메디톡스에서 생산하고 태평양제약에서 판매하는 ‘메디톡신’. 이렇게 4가지입니다. 대략적으로 이들 제품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제품명

제조사/판매사

매출액(추정)

기타

보톡스

앨러간(미국)/한국앨러간

180~190억원

2008년12월 판권회수

메디톡신

메디톡스/태평양제약

140~150억원

매출액 수출물량 제외

BTX-A

중국 란주생물제품연구소/한올제약

70~80억원

치과 시장 공략중

디스포트

영국 입센/국내 도매업체

70~80억원

이론상 가장 우수

미정

BK동양성형외과

-

개발중

(여기서 매출액은 제가 업체들 돌아다니면서 취재한 내용으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업체 관계자들에게 직접 듣거나 정보를 얻을수 있을만한 취재원들에게 구한 것이므로 믿을만 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톡스의 시장 점유율은 1위입니다. 또 오랜시간동안 전세계 시장에서 맹주로 군림해봤죠.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아마도 세계 시장 점유율도 1위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정도면 보톨리눔톡신의 대명사라고 할만하죠.

그러나 정품 보톡스라는 말은 조금 이상합니다. 보톡스가 아닌 다른 제품은 정품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사실 보톨리눔톡신은 최초 균주배양은 앨러간과 란주생물연구소, 입센 등이 함께 균주를 배양함으로서 시작됩니다. 그 후에 제품화 한 것은 각각이지만 어찌보면 뿌리는 같은 셈이죠. 그런데 앨러간의 보톡스만이 정품이라는 말은 좀 이상합니다. 정품 보톨리눔톡신이 맞는 말이죠. 방송이나 신문에서 사용하는 정품 보톡스라는 말은 앨러간의 홍보나 마찬가지 행위입니다. 기자분들도 조금은 자제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뭐 기사 제목 줄이는데는 좋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