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기한 만료/→대충 뉘우스

식약청, 베이비파우더 탈크 위험성 2004년부터 알고 있었다?

베이비파우더 석면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듯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최근 석면 검출로 문제가 된 탈크(활석)의 위험성을 2004년에 이미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나라당 신상진 의원은 오늘 식약청이 2004년 내놓은 연구보고서‘기능성화장품의 안전성 평가 연구(화장품 원료의 안전성 재평가 연구)’를 인용, “피부노출이나 화장품을 매개로 한 석면의 인체 위해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보고되지 않았다”는 식약청의 발표를 부정했습니다.

연구보고서에는 “(탈크는)외국에서는 사용이 금지되거나 문제시된 원료로 빠른 시일내에 이러한 원료들에 대한 안전성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는 연구결과가 들어 있으며 안전성 재평가가 요구되는 원료로 탈크(연마제, 흡수제, 부형제, 피부보호제)를 명시하고 있다.

실제논문 내용을 확인 결과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신상진 의원은 “식약청이 하루도 안 되어 기준을 만들어 시행에 들어갈 수 있었을 정도로 간단한 일을 ‘탈크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해야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지 5년이 지나도록 방치한 것은 명백한 업무 방임”이라며 “이럴거면 4000만원을 들여 연구 용역을 왜 했는지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습니다.

신 의원은 이어 “멜라민 파동으로 불안에 떨던 국민들의 마음이 제대로 추스러지기도 전에 또 다시 이런 사후약방문 처방이 나왔다”며 “식약청은 화장품 등에 대한 검사도 없이 ‘인체 위해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다’는 초라한 변명을 그만두고, 당장 탈크가 사용된 제품들에 대해 위해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당 제품들을 일시적으로 유통·진열·판매 금지하라”고 식약청에 요구했습니다.

일단 문제가 된 논문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rnd.kfda.go.kr/documentReport/documentReportResult.do

PDF파일은 여기서 다운받으세요,


근데... 우리 대장님 말씀이... "일본에서 문제가 된 것이 2000년이니까 이미 그 때 문제 됐다고 봐야 하는 것 아냐?" 그러시더라는... 하긴 이미 그때 문제가 된 것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식약청만 그떄 몰랐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