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기한 만료/→미디어 후비기

기동전사건담 + 건담윙 = 건담 더블오? (1)

드디어 건담더블오가 일본 현지에서 2기까지 끝났습니다. 극장판은 2010년, 내년에 나온다고 하네요.

저도 소위 말하는 건담 오타쿠(혹은 매니아, 아니면 팬)다 보니 결국 본방사수까지는 아니더라도 당일 시청을 결국 다 이룩하고 말았네요. 기념으로 건담 더블오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건담의 개략적인 역사부터 다뤄야 할 듯 하니 2번에 나누어 쓰겠습니다.


건담 더블오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

건담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아시고 모르는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들어본 적들은 대부분 있으시겠지요? 아마도 최근에는 건프라 매니아라는 (설정일지, 진짜일지는 몰라도) 이시영씨 덕분에 더 잘 알려졌습니다만...

먼저 건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979년 '기동전사건담'이 TV판으로 방영한 이래 엄청나게 많은 시리즈가 나온 초 대작 애니메이션입니다. 대충 우주세기 건담과 비우주세기 건담으로 나눠지는데 우주세기 건담은 옛날에 나온 애니메이션, 비우주세기 건담은 건담의 인기를 업고 나온 파생상품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건담이라는 이름은 '건보이'라는 이름의 변형이라고 합니다...

로봇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지만 나름대로 현실적인 설정과 정치적인 문제와 사상적인 문제까지 언급하는 내용과 주인공만 빼고, 혹은 주인공까지 죽이는 엄청나게 시리어스한 내용 덕에 엄청나게 많은 팬을 모으게 됐지요. 리얼로봇물이라는 장르로 완전히 독립하게 됩니다.

대충 우주세기 건담 시리즈는...

* 기동전사건담 (모든 것의 시작. 소위 퍼스트 건담으로 불림. 주인공은 우주괴물(?) 아무로)
* 기동전사 Z건담 (주인공 카미유가 나중에 폐인이 됨)
* 기동전사 ZZ건담 (개그물에 가까운 건담이었으나 나중에 결국 시리어스해짐)
* 뉴건담 - 샤아의 역습 (샤아 아즈나블이라는 걸출한 악역 주인공의 사망으로 사회적 혼란까지 일으킴 당시 여고생이 자살했다던가...)

이들은 주욱 이어지는 스토리로 돼 있습니다. 일단 이 건담들이 기본적인 베이스로 외전격은 아래와 같은 시리즈들이 있습니다.

* 건담 0080 주머니속의 전쟁 (마크로스의 캐릭터 디자이너로 유명한 하루히코 미키모토의 캐릭터와 반전 메세지를 제대로 담고 있는 작품)
* 건당 0083 스타더스트메모리 (군국주의 논란을 일으킨 작품. 그러나 작화 등은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
* 기동전사건담08소대
*  건담 이글루(3D로  애니메이션으로 적으로 분류되는 지온공국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다룸)

그리고 비우주세기 건담은 우주세기 건담과 스토리가 연결되지 않습니다.

* 기동전사 건담F91 (사실 우주세기 건담이 나올대 나왔으나 스토리 연결이 안돼 비우주세기로 구분)
* 기동전사 V건담 (엄청나게 어린 주인공에 마지막에 주인공 빼고 대부분 사망하는 시나리오가 충격적)
* 기동무투전 G건담 (건담 열혈물...그 이상 말이 필요 없음. 본인이 유일하게 끝까지 보지 못한 건담시리즈)
* 신기동전기 건담W(윙) (꽃미남들이 등장, 여성팬층을 보유한 최초의 건담)
* 기동신세기 건담X (위성병기를 사용하는 최강건담(?)이 나옴

그리고 우주세기와 비우주세기 건담을 연결하는 작품이 등장했으니...20주년 기념으로 만들어진 히게(수염)건담이 등장하는 독특한 시리즈 턴에이건담입니다. 턴에이건담은 시드미드라는 최초의 서양인 디자이너의 디자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시드미드는 영화 블레이드러너의 디자이너로도 잘 알려져 있죠. 

이같은 건담 시리즈들은 TV판이 약 50편 전후로 나오다 보니 엄청나게 많은 양이 나왔습니다. 그야 무려 30년이니까요...

이후 좀 띄엄띄엄 나오다가 건담 시드 시리즈가 나오죠. 그리고 바로 어제 종영한 건담 더블오까지...대충 연표로 정리하자면 이렇게 됩니다.

* 건담 연표

1979 기동전사 건담
1981 기동전사 건담Ⅰ, Ⅱ, Ⅲ
1985 기동전사 Z 건담
1986  기동전사 ZZ 건담
1988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1989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
1991  기동전사 건담 F91
1991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1992  기동전사 건담 0083 지온의 잔광
1993 기동전사 V 건담
1996  기동전사 건담 제08 MS 소대
1998  기동전사 건담 제08 MS 소대 밀러즈 리포트
1999  기동전사 건담 제08 MS 소대 라스트 리조트
1994  기동무투전 G 건담
1995  신기동전기 건담 W
1997  신기동전기 건담 W - Endless Waltz
1998  신기동전기 건담 W - Endless Waltz 특별편
1999  신기동전기 건담 W - 오퍼레이션 메테오
1996  기동신세기 건담 X
1999  턴에이 건담
2000  턴에이 건담 지구광
2000  턴에이 건담 월광접
2002 기동전사 건담 SEED
2004 기동전사 건담 SEED 테스티니
2008 건담OO(더블오)

하지만 건담시리즈는 시드에 들어와 원점으로의 회귀를 하면서 비우주세기와도 또다른 길을 걷게 됩니다. 실제로 비우주세기는 턴에이 건담으로 정리 됐다고 봐야 하니까 건담시드부터 새로운 묶음이 또 만들어 지는 것이죠.